C#/네트워크

[c#][서버] 네트워크 기초 이론

goliot 2024. 6. 4. 20:4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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네트워크 이론이 중요한 이유

  • 다른 분야에 비해, 서버는 네트워크 지식이 없으면 보안이나 안정성 등 감도 못잡고 진행해야 함

비유적 이론 설명

  • 물류 센터
    • 단지
      • 경비실
      • 집, 집, 집, 집
  • 위와 같은 구조가 있다고 가정
  • 같은 단지 내에서 택배를 보내는 경우
    • 경비실을 거쳐서 보낸다.
      • 주소와 물건을 함께 전달
        • 공식 주소 대신 받는 사람의 닉네임을 줘도 됨
          • 이것은 같은 단지 주민들끼리 통용되는 닉네임
  • 다른 단지로 보내는 경우
    • 송신인 -> 경비실 -> 물류센터 -> 경비실 -> 수신인

실제 컴퓨터

  • 집 = 단말(PC, 핸드폰)
  • 경비실 = 스위치
  • 물류센터 = 라우터
  • 단지 = 같은 네트워크 안(000.000.000.x) -> 0 부분이 단말끼리 같은
  • 스위치를 거친다면
    • 네트워크를 돌며 너가 x번 단말이니? 물어보고 맞으면 전달
  • 라우터를 거친다면
    • 외부 네트워크로 전달. 0 부분이 다른 곳에

택배를 어떻게 보낼까?

  • 상품
  • 배송 정책
    • 수취인이 직접 받고 싸인까지 해야 전달 완료
  • 최종 주소
    • 최초 입력이 계속 이어짐
  • 단지 경로(집 -> 경비실 -> 물류센터 -> 경비실 -> 집)
    • 각 단계마다 바뀜
  • 운송

네트워크에서는? -> OSI 7계층, TCP/IP 모델

  • 어플리케이션
    • 유저 인터페이스, HTTP, FTP, DNS
  • 트랜스포트
    • 전송 확인 / 오류 해결 -> TCP(안정성), UDP(속도) = 배송 정책
  • 네트워크
    • 네트워크 간 경로 설정(외부 단지에 보내는 상황)
      • IPv4, IPv6
    • 관련 장치: 라우터
  • 데이터 링크
    • 네트워크 내 경로 설정(같은 단지에 보내는 상황)
    • 이더넷, PPP
    • 관련 장치: 스위치
  • 물리
    • 신호처리 -> 케이블, 허브
  • OSI 7계층
    • 어플리케이션 - 7층
    • 프레젠테이션
    • 세션
    • 트랜스포트
    • 네트워크
    • 데이터 링크
    • 피지컬 - 1층
  • TCP/IP
    • 어플리케이션 -> 이 부분이 5~7 계층, Domain 주소
    • 트랜스포트 -> 4
    • 네트워크 -> 3 -> 라우터, IP 주소
    • 데이터링크 -> 2 -> 스위치, MAC 주소
    • 피지컬 -> 1
  • 이렇게 표준화를 이뤄 놓으면, 유지보수가 용이하기 때문에 정해둔것
  • 각 계층마다 정보가 다름
    • 10B를 전송했다고, 10B만 배송되는 것이 아니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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