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#/네트워크

[C#][서버] 캐시 이론

goliot 2024. 5. 31. 02:0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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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오급 식당

  • 주문 현황
    • 스테이크(1번 테이블)
    • 피자(4번 테이블)
    • 스파게티(3번 테이블)
  • 직원이 주문 받고, 포스기로 가는데 너무 멀다 -> 어떻게 해결?
    • 최대한 기억해 뒀다가, 수첩에도 적고, 많이 쌓이면 포스기로 간다
    • 주문을 번복했다 하더라도, 포스기까지 가지 않은 상태라면 수첩에서 수정하면 됨
  • 직원이 여러명이 된다면?
    • 각자 수첩이 있고, 직원끼리 공유하지 않음
    • 다른 직원에게 주문을 번복한다면?

      실제 컴퓨터

  • 직원 = 코어
  • 코어
    • ALU(연산)
    • 캐시(기억)
  • 포스기
    • RAM

      캐시 철학

  • Temporal Locality
    • 시간적으로 보면, 방금 주문한 테이블에서 추가 주문이 나올 확률이 높다.
    • 방금 주문한 걸 메모해 놓자
  • Spacial Locality
    • 공간적으로, 방금 주문한 사람 근처의 사람이 추가 주문을 할 확률이 높다.
    • 방금 주문한 사람과 합석하고 있는 사람들의 주문 목록도 메모해 놓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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